오존의 살균성

오존의 살균성

오존의 살균성

오존은 아주 강력한 산화력을 가지고 있는가스체입니다.
또한 오존은 반응 후 대상 물질에 산소로 남을 뿐 영향이 있는 물질을 남기지 않는 특징이 있어 대상물질에 전혀 변화를 주지 않기 때문에 특히 식품 살균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양세포는 비교적 간단히 살균이 되며 포자형성에의한 저항성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용액중이나 공기중의 미생물에 대한 오존의 살균효율은 접촉시간, 온도, 수온,PH, 무기물 및 유기물의 존재등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수용액계에서의 오존 살균력은 유산균에 대하여 제일 강하고 다음으로 효모류, 효모류 포자, Penicillin 속 포자, Aspergilius 속 포자, Bacillius 속 포자의 순이며 저 PH, 저 수온보다 오존 살균력이 증가하여 그의 정도와 공시균주에 의해 달라집니다.
오존은 염소보다 수 배의 산화력을 갖고 있으며, 살균력, 탈취, 탈색력이 대단히 우수하여 생리적으로도 특이한 작용을 갖고 있습니다.


1.오존의 수중 살균작용

수중의 미생물에 대한 오존의 살균작용에 대하여 처리시간의 영향, P H 및 수온의 영향, 염화나트륨에 영향이있습니다.
또한 처리시간의 영향에 대하여 Aspergillus속 7주의 오존처리 시간과 포자의 생존율에 관한 실험 결과는 어떠한 균주에 있어서도30분간 처리로 0.1% 이하의 생존율을 보였다고 합니다.
이후 시간 역시 공이 생존율은 낮아지며, 균주에 의한 생존율이 차이가 나며 특히 AAawamoiri에서 비교적 높은 생존율을 확인하였다고 합니다.

그러나 180분 처리로 포자는 Penicillium 속을 Aspergillius와 비교하면 오존 저항력이 약하고 어떠한 균주도 60분간 처리로 포자는 거의 사멸하였다고 합니다.

공기 균중에서 P Croclopium이 비교적 높은 생존율을 나타내며 평판위에서 P.Gloucum은 오존농도 0.6mg/l에서는 15분 처리로 완전 사멸하였으며,
또한 P.Expansum을 사용한 포자의 발아실험을 행한 결과 0.6mg/l의 오존 농도에서 2시간 처리함으로써 완전히 사멸하였다고 합니다.

효모류 8주의 오존처리시간과 생존율에 관하여 효모류는 곰팡이류 포자에 비하여 오존처리시간과 용존율에의한 저항력이 약하여 대부분 짧은 시간에 사멸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Candidaparacrius는 오존에 대한 저항력이 효모류의 약 반정도 라고 합니다. 따라서 효모류포자의 오존 처리 시간과 생존율에 대하여는 포자는 영양세포보다 약간 강한 오존 저항력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효모균류는 오존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여 30초 처리에 대부분 사멸하여 L.Arabinosus, L.Ferment, L.casier가 15초 S.Faecaliss의 순수중의 오존살균효과는 수온 25℃, PH 7.0에서 완전히 사멸하는데 필요한 시간은 오존농도 0.01mg/l에서 15~20초, 오존농도 0.09mg/l에서 15초, 수온 30℃, PH 7.0, 오존농도 0.02mh/l에서 60초라고 합니다.
또한 오존농도 0.8mh/l에서 1분간 처리에 S.Faecalis의 생존율은 1.0%에 이르게 됩니다.



2. 공중균에 의한 오염의 실태와 그 대책

일반 세균은 공기 중에서는 증식되지 않으며 특히 건조한 공기중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는 급히 사멸합니다.

공기 중에 부유하는 미생물은 인간 및 동물에서 유래하는 병원성 미생물과 토양에서 먼지와 같이 공기 중에 나르는 비 병원성 미생물이며, 진균류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기류가 움직일 경우 먼지 수와 비례하여 미생물량도 많고, 지상에서 멀어질수록 감소합니다.

공기 중 균 대책의 방법으로는 물에 의한 샤워세정이나 필터링, 약제 살포 등의 방법이 있으나, 기체를 기체로 살균하는 오존에 의한 살균방법은 잔류성에서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대상 물질에 아무런 변화도 주지 않는 좋은 방법입니다.